• davidindotnet

알토란 팽현숙 만능양념장 활용 30분 닭볶음탕 레시피

Updated: Nov 22

알토란 팽현숙 만능양념장 활용 30분 닭볶음탕 레시피

- 30분 닭볶음탕 레시피

재료 : 팽현숙 만능양념장, 토막닭 1팩, 생강, 마늘, 대파, 당근, 감자, 청고추, 홍고추, 양파, 표고버섯, 설탕, 고추장, 기호에 따라 고수

<30분 닭볶음탕 만드는법>

1. 닭 잡내 없애는 법 : 끓는 물에 생강, 마늘, 대파를 넣고 토막 팩 1팩을 5분간 살짝 데친다. 닭을 데쳐 불순물까지 제거됩니다.

2. 볼에 데친 닭을 넣고 양념장을 3~4국자 정도 넣고 버무려준다.

간이 잘 배개하는 비법 팁 : 만능양념장으로 닭게 밑간하면 간이 잘배고 더 깊은 맛을 내요. 닭이 크면 살짝 칼집을 내주세요. 양념장은 입맛에 따라 가감하면 됩니다.

3. 당근 1개는 한 입크기로 잘라 모서리를 동글게 깍는다.

4.감자 2개 먹기 좋게 잘라준다.

5. 냄비에 밑간한 닭을 넣고 썬 감자 , 당근, 물(홍게딱새우육수), 고추장 1큰술, 설탕1큰술을 넣고 끓인다.

Tip : 양념장 만들 때 남은 홍게, 딱새우 육수를 활용해 넣어도 좋아요.

매콤한거 원하면 고추장을 더 넣고 달게 먹고 싶으면 설탕을 더 넣어도 되요. 고추장, 설탕은 입맛에 맞게 가감하세요.

6. 한번 끓으면 어슷 썬 청, 홍고추를 넣고, 손질한 대파, 양파, 표고버섯을 넣고 10분간 더 끓인다.

7. 잘게 다진 고수를 넣는다.

8. 고수향이 닭고기의 잡내를 다 잡아버려요. 입맛에 따라 생략 가능합니다.

- 만능양념장 레시피

재료 : 홍게, 딱새우, 굵은고춧가루(고추씨포함), 고운고춧가루, 대파, 양파, 표고버섯, 다시마, 물, 멸치액젓, 새우젓, 다진생강, 다진마늘, 설탕, 사과, 배

<만능양념장 만드는법>

1. 육수 만들기 : 냄비에 홍게 2마리, 딱새우 5마리, 물 1리터를 넣는다.

통배추 2통 기준의 육수입니다.

2. 대파 1대를 큼직하게 썰고 표고버섯 밑동 제거 후 3~4개 넣는다.

3. 양파 1개 4등분해서 넣는다.

4. 다시마 1장을 반으로 갈라 넣고 한소끔 끓인다. (육수의 색깔이 진해질 때까지 끓이고 거품을 걷어내요.)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날 수 있으니 미리 제거한다.

5. 육수는 식혀서 사용합니다. 뜨거운대로 바로 사용하면 배추가 익어요.

6. 만능양념장 만들기 : 양파 반개 깍둑 썰고, 믹서에 배 반개 넣고 사과 반개, 깍뚝썬 양파 넣고 간다.

믹서에 넣을 때 수분이 많은 배부터 넣는다.

7. 준비한 간 재료에 고추씩 섞은 굵은 고춧가루 4큰술을 섞는다.고추씨의 역할은? 김치의 물을 잡아주는 고추씨, 그리고 김치가 무르지않고 아삭한 식감을 내준다.

굵은고춧가루가 없다면 건고추에 물을 넣고 갈아서 사용한다.

팽씨 가문대대로 100년째 내려오는 비법이라고 합니다.

색깔이 고와야하기 때문에 고운 고춧가루도 사용한다.

8. 고운 고춧가루 2큰술, 멸치액젓2.5큰술, 새우젓 2큰술, 다진생강 1큰술, 다진마늘 2큰술, 설탕 2큰술을 넣고 섞는다.

김장김치는 겉절이와 달리 살짝 짜야 끝까지 아삭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다진생강은 너무 많이 넣으면 씁쓸한 맛이 강해져요.

9. 식혀둔 육수를 1컵 정도 넣어 섞으면 만능양념장 완성.

10. 양념장에 랩을 씌워 냉장고에서 하루 숙성시킵니다. (갓 만들어질 때 보다 진해진 느낌입니다.)

11. 사용할 만큼 소분시켜 냉동시켜서 사용합니다.

12. 만능양념장 사용할 때 전 날 냉동에서 냉장으로 옮겼다가 사용하면 좋습니다.



3 views0 comments